728x90
반응형

1. Java 

 : 자바는 네트워크 상에서 쓸 수 있도록 개발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Java의 특징

  a. 자바가상머신(JVM)만 설치하면 컴퓨터의 운영체제에 상관없이 작동한다. 

      ( 즉 운영체제에 독립적이다 = ms, linux, mac 모두 사용 가능하다)

  b. 기본 자료형을 제외한 모든 요소들이 객체로 표현 가능하다

  c. 객체 지향 개념의 특징인 캡슐화, 상속성, 다형성이 잘 적용된 언어이다.

  d. Garbage Collector를 통한 자동적인 메모리 관리가 가능하다.

  e. 멀티쓰레드(Multi-thread)를 지원한다.


2. OOP(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OOP란 Object-Oriented Programming의 약어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을 의미한다.

  데이터를 객체로 취급하여 프로그램에 반영한 것이며, 순차적으로 프로그램이 동작하는 기존의것들과는 다르게 객체와 상호작용을 통해 프로그램이 동작하는 것을 말한다.


OOP특징

 a.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다.

 b. 코드의 변경이 편하다.

 c. 직관적인 코드분석이 가능하다.

 d. 개발 속도가 향상된다.

 e. 상속을 통한 장점이 극대화된다.


3. Object

 : 객체는 OOP에서 데이터(변수)와 그 데이터에 관련되는 동작(함수), 즉 절차, 방법, 기능을 모두 포함한 개념이다.

   ex) 기차역에서 승차권을 발매하는 경우, 실체인 '손님'과 동작인 '승착권 주문'은 하나의 객체이며, 실체인 '역무원과' 동작인 '승차권 발매'도 하나의 객체이다. 같은 성질, 같은 구조와 형태를 가지는 객체는 등급으로 정의하고 등급에 속하는 객체는 그 등급의 인스터스라고 한다.


4. Overloading vs Overriding ★중요

 Overloading(오버로딩)

  -클래스 내에 같은 이름의 메소드를 여러 개 정의하는 것이다.

  -매개변수의 타입이 다르거나 개수가 달라야 한다.

    (return type)과 접근 제어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Overriding(오버라이딩)

  -상속에서 나온 개념이다

  -부모 클래스의 메소드를 하위 클래스에서 재정의하는 것이다.


5. Servlet, JSP

  Servlet : Container가 이해할 수 있게 구성된 순수 자바 코드로만 이루어진 것( Html in Java )

  Jsp(Java Server Page) : Html 기반에 Java코드를 블록화하여 삽인 한 것 ( Java in Html )

 *서블릿의 경우 자바에서 Html코드를 작성해야하기에 불편해 Jsp를 사용합니다.


6. JDBC (Java DataBase Connection)

 : java언어를 통해 데이터 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이다.


7. Get과 Post방식

 Get방식 

  -클라이언트에서 서버로 데이터를 전달할 때, 주소 뒤에 '주소명' 과 '값'이 결합된 스트링 형태로전달하는 방식이다.

  -주소창에 쿼리 스트링이 그대로 보여지기 때문에 보안성이 떨어진다.

  -길이에 제한이 있다

  -Post방식보다 상대적으로 전송 속도가 빠르다.


 Post방식 

  -일정 크기 이상의 데이터를 보내야 할 때 사용한다.

  -서버로 보내기 전에 인코딩을 하고 전송 후에는 서버에서 다시 디코딩 작업을 한다.

  -주소창에 전송하는 데이터의 정보가 노출되지 않아 Get방식에 비해 보안성이 높다.

  -속도가 Get방식보다 느리다.

  -쿼리스트링(문자열) 데이터 뿐만 아니라, 라디오 버튼, textarea, hidden 같은 객체들의 값도 전송이 가능하다.


  Get과 Post 차이점

   - Get은 주로 웹 브라우저가 웹 서버에 데이터를 요청할 때 사용

   - Post는 웹 브라우저가 웹 서버에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

   - Get을 사용하면 웹 브라우저에서 웹 서버로 전달되는 데이터가 인코딩되어 URL에 붙는다. 

   - Post방식은 전달되는 데이터가 보이지 않는다.

   - Get방식은 전달되는 데이터가 255개의 문자를 초과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 웹 서버에 많은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해서는 Post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8. Session과 Cookie

 Session과 Cookie를 사용하는 이유 

  -현재 우리가 인터넷에서 사용하고 있는 Http프로토콜은 연결 지향적인 성격을 버렸기 때문에 새로운 페이지를 요청할 때 마다 새로운 접속이 이루어지며 이전 페이지와 현재 페이지 간의 관계가 지속되지 않는다. 이에 따라 Http프로토콜을 이용하게 되는 웹 사이트에서는 엡 페이지에 특정 방문자가 머무르고 있는 동안에 그 방문자의 상태를 지속시키기 위해 쿠키와 세션을 이용한다.


 Session 

  -특정 웹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머무르는 기간 또는 한 명의 사용자의 한 번의 방문을 의미한다.

  -session에 관련된 데이터는 server에 저장된다.

  -Cookie에 비해 보안성이 좋다. (사용자에게 저장되지 않기 때문)


 Cookie

  -사용자 정보를 유지할 수 없다는 Http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

  -인터넷 웹 사이트의 방문 기록을 남겨 사용자와 웹 사이트 사이를 매개해 주는 정보이다.

  -Cookie는 인터넷 사용자가 특정 웹 서버에 접속할 때, 생성되는 개인 아이디와 비밀번호, 방문한 사이트의 정보를 담은 임시 파일로써, server가 아닌 client에 텍스트 파일로 저장되어 다음에 해당 웹 서버를 찾을 경우 웹 서버에서는 그가 누구인지 어떤 정보를 주로 찾았는 지 등을 파악할 때 사용된다.

  -Cookie는 client pc에 저장되는 정보이기 때문에, 다른 사용자에 의해서 임의로 변경이 가능하다. (정보 유출 가능, session보다 보안성이 낮은 이유이다)

  

 Q. 보안성이 낮은 Cookie 대신 session을 사용하면 되는 데 쿠키를 사용하는 이유는?

 A. 모든 정보를 session에 저장하면 server의 메모리를 과도하게 사용하게 되어 server에 무리가 있기 때문이다.


9. MVC 패턴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MVC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성공적이며 효과적으로 데이터 모형에 관련 시키기 위한 방법론, MVC패턴은 목적 코드의 재사용에 유용한 것은 물론,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응용프로그램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을 현저하게 줄여주는 형식이라고 많은 개발자들이 평가하고 있다.

 

 MVC 구성요소

  -Model : 애플리케이션에 비즈니스 로직과 사용되는 데이터를 다루는 영역이다.

  -View : 사용자 인터페이스 내의 구성 요소들을 표현(사용자에게 보여지는 화면, jsp를 통해 구현 된다)

  -Controller : Model과 View를 연결하고 있는 클래스를 대표하며 Model과 View내의 클래스들 간 정보 교환에 사용된다.


10. Interface, Abstract ★

 Interface

  -일종의 추상 클래스

  -오직 추상 메소드와 상수만을 멤버로 갖는다.  

  -Implements 키워드를 사용한다.

  -상속의 관계가 없는 클래스 간 서로 공통되는 로직을 구현하여 쓸 수 있도록 한다.

  -Extends는 하나의 클래스만 상속 가능하나 Interface는 다중 상속이 가능하다.


 Abstract

  -추상메소드를 하나 이상 가진 클래스

  -자신의 생성자로 객체 생성이 불가능하다.

  -하위 클래스를 참조하여 상위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한다.

  -하위 클래스를 제어하기 위해 사용한다.


 Interface vs Abstract

  공통점

   -new 연산자로 인스턴스 생성이 불가능하다.

   -프로토타입만 있는 메소드를 갖는다.

   -사용하기 위해서는 하위클래스에서 확장 또는 구현해야 한다.

  차이점

   -사용하는 키워드가 다른다.

   -Abstract는 일반 메소드를 사용할 수 있지만, Interface는 메소드 선언만 가능하다.


11. Call by Reference, Call by Value

 -Call by Reference : 매개 변수의 원래 주소에 값을 저장하는 방식, 클래스 객체를 인수로 전달한 경우 

 -Call by Value : 인수로 기본 데이터형을 사용, 주어진 값을 복사하여 처리하는 방식이다. 

      메소드 내의 처리 결과는 메소드 밖의 변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12. Static의 의미

 -클래스가 로딩될 때, 메모리 공간을 할당하는 데 처음 설정된 메모리 공간이 변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객체를 아무리 많이 만들어도 해당 변수는 하나만 존재한다. (객체와 무관한 키워드)


13. Framework

 -특정 형태의 소프트웨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는 클래스 프레임과 인터페이스 프레 임의 집합

 -특정한 틀을 만들어 놓고 거기에 살을 붙여 놓음으로 프로그램을 만들어 작업 시간을 줄여주는   것이다.

 -Framework는 특정 개념들의 추상화를 제공하는 여러 클래스나 컴포넌트로 구성된다.

 -Framework는 이렇게 추상적인 개념들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같이 작업하는 방법을 정의한다.

 -Framework 컴포넌트들은 재사용이 가능하다.

 -Framework는 높은 수준의 패턴을 조작한다.


면접 시 익혀 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 Framework가 중요한 이유

  -객체지향 개발을 하면서 개발자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이 나타난다. 프로그램 개발에   투입되는 개발자도 점점 늘어남에 따라 전체 시스템의 통합성, 일관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Framework가 만들어지게 되었다.

   대표적인 예로는 SpringFramework가 있다.

 * Framework의 장/단점

 장점 : 개발 시간을 줄일 수 있고 오류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

 단점 : 프레임워크에 의존하다보면 개발 능력이 떨어져 프레임워크 없이 개발이 불가능하다.


스프링 프레임 워크와 전자정부 프레임워크의 차이점!

-스프링 프레임워크는 전자정부 프레임워크 기반의 기술을 사용하고 있어 스프링을 필요한 기술을 주입해야하는 반면에 전자정부는 필요 없는 기술들을 덜어내는 차이가 있는 것 같다.

 전자정부 표준프레임워크 : 대한민국 공공기관의 웹 서비스 개발 시 사용을 권장하는 프레임 워크




14. Garbage Collection

 : 시스템에서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동적 할당된 메모리 블럭을 찾아 자동으로 다시 사용 가능한 자원으로 회수하는 것 , 시스템에서 Garbage Collection을 수행하는 부분을 Garbage Collector라고 부른다.


15. Primitive type과 Reference type

 Primitive type : 변수에 값 자체를 저장하는 것

  정수형 byte, short, int, long 실수형 float, double 문자형 char 논리형 boolean

 Reference type : 메모리 상에 객체가 있는 위치를 저장하는 것

  Class, Interface, Array 등이 있다.


16. Wrapper Class

 : Primitive type으로 표현할 수 있는 간단한 데이터를 객체로 만들어야 할 경우의 기능을 지원하는 클래스


17. Spring framework(스프링 프레임워크)

  -java 플랫폼을 위한 오픈 소스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이다

  -자바 엔터프라이즈 개발을 편하게 해주는 오픈 소스 경량급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이다.

  -자바 개발을 위한 프레임워크로 종속 객체를 생성해주고 조립해주는 도구

  -자바로 된 프레임워크로 자바SE로된 자바 객체(POJO)를 자바EE에 의존적이지 않게 연결해주는 역할


 Spring framework의 간단한 특징

  -크기와 부하의 측면에서 경량이다.

  -제어의 역행(IoC)이라는 기술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느슨한 결합을 도모한다.

  -관점지향 프로그래밍(AOP)을 위한 풍부한 지원 (AOP :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을 더 객체 지향답게 만들어줌)

  -애플리케이션 객체의 생명 주기와 설정을 포함하고 관리한다는 점에서 일종의 컨테이너라고 할 수 있다.

  -간단한 컴포넌트로 복잡한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하고 설정할 수 있다.


 Spring framework의 자세한 특징

  -경량 컨테이너로서 자바 객체를 직접 관리

    : 각각의 객체 생성, 소멸과 같은 라이프 사이클을 관리하며 스프링으로부터 필요한 객체를 얻   어올 수 있다.

  -스프링은 POJO(Plain Old Java Object) 방식의 프레임워크

    :  일반적인 J2EE 프레임워크에 비해 구현을 위해 특정한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거나 상속을 받을 필요가 없어 기존에 존재하는 라이브러리 등을 지원하기에 용이하고 객체가 가볍다.

  -스프링은 제어의 역행(IoC : Inversion Of Control)을 지원

    :  컨트롤의 제어권이 사용자가 아니라 프레임워크에 있어서 필요에 따라 스프링에서 사용자의 코드를 호출한다.

  -스프링은 의존성 주입(DI : Dependency Injection)을 지원

    :  각각의 계층이나 서비스들 간에 의존성이 존재할 경우 프레임 워크가 서로 연결시켜준다.

  -스프링은 관점 지향 프로그래밍(AOP : Aspect Object Programming)을 지원

    :  트랜잭션이나 로깅, 보안과 같이 여러 모듈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기능의 경우 해당 기능 을 분리하여 관리할 수 있다.

  -스프링은성와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

    :  MyBatis, hibernate 등 이미 완성도가 높은 데이터 베이스 처리 라이브러리와 연결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스프링은 확장성이 높다.

    :  스프링에서 지원되고 있는 라이브러리를 별도로 분리할 수 있다.


18. Thread

 Thread : 프로세스내에서 동시에 실행되는 독립적인 실행 단위를 말한다.

 Process : 운영체제에서 실행중인 하나의 프로그램(하나 이상의 쓰레드를 포함한다 )


 Thread 장점 

 -빠른 프로세스를 생성한다.

 -적은 메모리로 사용이 가능하다.

 -정보를 쉽게 공유할 수 있다.

 Thread 단점

 -교착상태에 빠질 수 있다.

  *교착상태 : 다중 프로그래밍 체제에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프로세스가 수행할 수 없는 어떤 특정 시간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


 Thread와 Process차이

  : 여러 분야에서 '과정' 또는 '처리'라는 뜻으로 사용되는 용어로 컴퓨터 분야에서는 '실행중인 프 로그램'이라는 뜻으로 쓰인다. 이러한 프로세스 내에서 실행되는 각각의 일을 스레드라고 한다. 프로세스 내에서 실행되는 세부 작업 단위로 여러 개의 스레드가 하나의 프로세스를 이루게 되는 것이다.


19. 접근제한자( public > protected > default > private )

 -public : 접근 제한이 없다. ( 같은 프로젝트 내에 어디든 사용 가능하다)

 -protected : 같은 패키지 내, 다른 패키지에서는 상속받아 자손 클래스에서 접근 가능

 -default : 같은 패키지 내에서만 접근 가능

 -private : 같은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 가능


20. 소켓 통신(TCP/UDP)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연결형 서비스 제공

  -높은 신뢰성 보장

  -데이터 흐름 제어, 혼잡 제어

  -전이중, 점대점 서비스(양방향 송수신 서비스)

 UDP(User Datagram Protocol)

  -비연결형 서비스 제공

  -신뢰성이 낮다

  -데이터의 전송 순서가 바뀔 수 있다

  -TCP보다 전송속도가 빠르다.


21. Stack, Queue

 STACK

  -LIFO(Last In First Out)의 후입선출 구조

  -push()를 이용한 데이터 입력, pop()을 이용한 데이터 출력

  -ex) 역순 문자열 만들기

 QUEUE

  -FIFO(Fist In First Out)의 선입선출 구조

  -enQueue()를 이용한 데이터 입력, deQueue()을 이용한 데이터 출력

  -ex) 우선순위가 같은 작업 예약


22. Singleton Design Pattern 

 : 클래스 인스턴스가 하나만 만들어지도록 하고, 그 인스턴스에 대한 전역 접근을 제공한다.

 디자인 패턴 중 하나로 싱글톤은 하나의 객체만을 생성하게 강제하는 패턴입니다. 1개의 객체만 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23. Database에서 Index

 : 인덱스는 데이터베이스 분야에 있어서 테이블에 대한 동작의 속도를 높여주는 자료구조를 말함

   인덱스는 테이블 내의 1개의 컬럼, 혹은 여러 개의 컬럼을 이용하여 생성될 수 있다.

   고속의 검색 동작뿐만 아니라 레코드 접근과 관련 효율적인 순서 매김 동작에 대한 기초를 제공한다.

   인덱스를 저장하는 데 필요한 디스크 공간은 보통 테이블을 저장하는 데 필요한 디스크 공간보다 작다.

   데이터 베이스에서 테이블과 클러스터에 연관되어 독립적인 저장 공간을 보유하고 있는 객체

   사용자는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된 자료를 더욱 빠르게 조회하기 위해 인덱스를 생성하고 사용함


 DB에서 자료를 검색하는 2가지 방법

 -FTS(Full Table Scan) : 테이블을 처음부터 끝까지 검색하는 방법

 -Index Scan : 인덱스를 검색하여 해당 자료의 테이블을 액세스 하는 방법



출처 : http://hahahoho5915.tistory.com/16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