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퇴직금을 하루라도 빨리 수령하기 위해선

퇴직금 수령 방법을 사전에 확인해봐야 합니다. 개인 월급통장으로 지급되는지? 아니면 IRP 계좌를 추가 개설해야 하는지?

 

저의 경우, 우리 은행에서 계좌 개설했기에 하기 내용과 같이 진행했습니다.

 

우리은행 IRP(개인형 퇴직 연금) 계좌 개설 방법

회사에 입사하게 되면 자동적으로 퇴직연금을 들어주는데, 수령하기 위해서는 IRP 계좌 개설이 필수입니다.

월급 통장으로 입금해주는 회사도 있지만, 지난 저의 회사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수령 방법은 2가지가 있는데

  • 퇴직소득세를 납부하고 일시불로 수령
  • 노후를 위한 자금으로, 연금 형태로 가입 및 수령 ▶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 혜택

연금 형태로 수령하는 것이 세액 공제 효과(연간 700만 원 한도 내에서 16.5%만큼 혜택)도 있어 좋지만

만 55세 이후 수령이고 그전에 해지할 경우 혜택을 받았던 세액공제 금액과 기타 소득세 16.5%도 내야 합니다.

(운용을 통해 늘어난 수입에 대한 금액...ㄷㄷ)

 

그래서 저의 경우 결혼자금도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즉시 개설 목적을 '즉시 수령'으로 했습니다.

 

1) 우리WON뱅킹 앱에서 로그인 후 바로가기 메뉴 중 IRP 아이콘 클릭

2) 다음 화면에서 '개인형 퇴직연금 IRP란?' 탭 하단 '가입하러 가기' 클릭

3) 다음 화면에서 가장 하단부 '가입하기' 클릭

 

**다음 화면에서 저의 경우, '고객확인 등록' 페이지가 있었고 별도의 확인 작업이 있었습니다.

(우리은행 계좌는, 월급통장이고 주거래 은행이 아니다 보니 등록을 안 했네요ㅎ)

 

4) 즉시 수령일 경우 가입목적 선택 시, '퇴직금 수령' 클릭

5) 하기 이미지와 같이, 선택 또는 개인 정보 기입 후 다음으로 넘깁니다.

6) 검색란에 대기자금(고유계정대) 기입하여 선택 후 투자 비율 100% 기입, 본인 입금분도 '회사 입금분과 동일한 비율로 적용' 선택 후 다음 클릭

7) 가입정보 확인 후 하단 '신규 가입하기' 클릭

8) 비대면 퇴직연금 운용상품 계약서에 본인이 해당하는 사항을 체크하고 '계속'을 누르면, 

   <개인 IRP 신규 가입 완료> 창이 뜹니다!

 

이렇게 우리은행 IRP 계좌 개설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무리하겠습니다.

 

마지막 이미지에서, 해지를 원할 경우 가까운 영업점에 방문해달라고 하지만 집에서 해지가 가능하단 사실!

 

관련해서는 다음 포스팅으로 업로드하겠습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

728x90
반응형

+ Recent posts